안녕하세요!!
오늘은 문화예술사?
들어보셨 나요??
문ㄴ화 예술사에 대해서 간략하게설명하고 자격증 취득 방법ㅇ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예술사라는 자격증이 나오긴 했었 는데요 !! 저도 음악 전공을 햇었지만. 사실 연계되는 과목 인정 과목이 없었습니다.
가장중요한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기준으로 개정전, 개중후 시기를 따지다 보니 사실.. 저 과목을 언제 들었냐의 기준으로 2급에 부합한 5과목
1.문화예술교육개론
2.분야별 교육론
3.분야별 교수학습방법
4.분야별 교육프로그램 개발
5.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5섯 과목을 이수하여야 하며, 그외에 음악 전공 하신 교과목이 충족이 되어야 합니다.
예전엔 지정된 학교에서 문화 예술사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그곳은 지정교육기관 8곳
대구예술대학교
대진대학교
부산대학교
인하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전남대학교
중부대학교
호남대학교 에 있는 문화예술교육원 이란 지정장소에서 수업을 들어야 인증이 되었스빈다.
요즘은 많은 대학에서도 음대에 과목에 수록 되어 이ㅣㅆ는데요
백석대학교
국제신학대학교
고신대학교 등~~
또한 인터넷 인강으로는 제가 재학 중에 있는 숭실 사이버 대학교 에서 저렴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어렵고 또한 많이 도움이 되는 자격증 인데요 5과목이 상세하게 어던 내용인지 간략하게 설명 해 보겠습니다.
1. 2급 교육과정의 성격 2급 교육과정은 문화예술교육사가 수행하는 직무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교육’ 역량과 예술전문성을 함양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기존의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이 지나치게 교사 양성기관의 교직과정의 틀을 따르고 있다는 문제의식에 따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화예술교육개론의 성격, 핵심 교수역량 강화, 현장 실무를 강조하는 방향에서 교과목이 축소, 통합되었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교육개론 과목과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신설되었으며, 기존 2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수역량 영역의 8개 과목(선택 5과목)은 분야별 교육론, 분야별 교수학습방법, 분야별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3개 교과목으로 재구조화되었다. 전반적인 개정 방향을 고려할 때 2급 교육과정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특수성에 근거한 개론적 이해를 목표로 하며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정체성과 자질 등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또한, 각 예술분야의 내용적 전문성에 기초한 교수역량과 이를 다양한 현장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는 교육학, 내용학, 교육 실습의 요소가 연계되고 결합하여 기본적인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역량과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라 할 수 있다.
2. 2급 교육과정 직무역량 영역 2급의 경우 교육 관련 직무가 핵심 직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과목으로써 분야별 교육론, 분야별 교수학습 방법, 분야별 교육프로그램은 앞으로 1급의 문화예술교육의 기획, 운영, 분석 및 평가, 관리 역량으로 심화해 나가기 위한 기본적 이해를 추구하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즉 분야별 전문 문화예술교육사로서 교수역량을 중점적으로 향상하는 것이 목표이다. 기존 교수역량 교과목은 교육학 관련 교과목(교육학개론, 교육심리, 교육평가 중 선택 2과목)과 예술 관련 분야별 교수역량 교과목(국악 분야의 경우: 국악교육론, 국악교수학습방법, 국악감상 및 비평, 창의적 방법을 통한 국악교수법, 국악교수학습프로그램 개발, 국악교육교재·교구 개발 및 활용, 통합 예술교육프로그램 이해, 기획·제작 및 시연 중 선택 5과목)의 두 개의 교과 군으로 나뉘어 시행되었다. 하지만 기존 1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과목이 현장 연계성과 직무 연계성에 부적합하다는 지적과 함께 기존 교직 강좌 틀을 벗어나 직무와 자격에 더 부합하는 독자적 성격을 지닌 교과목 운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교직과목과의 차별성 확보와 실천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에서 문화예술교육사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내용의 구성이 필요하다.
2.1. 문화예술교육개론 - 교과 영역에 따른 교과목 성격: 2급의 교수역량은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개론적이고 기본적인 소양을 위한 영역이다. 문화 정책이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변천과 방향성을 살펴보는 거시적인 이해를 추구하는 영역이다.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자들의 필요성과 역할을 살펴보고 2급 문화예술교육사에게 요구되는 직무 이해도를 높이는 교육 영역이다.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가치, 그리고 사회적 역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특히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교육’이라는 직무와 연관 지어 예술전문성을 교육적인 장으로 연계시키는 의식과 태도 형성을 목표로 하는 영역이다. - 성격: 2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중에서 기초에 해당하는 교과목이지만, 1, 2급 문화예술교육사를 포괄하는 수행 직무의 전반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진로를 설계하는 데에 안내가 될 수 있도록 한다. - 핵심 개념: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제도, 문화예술교육사의 정체성, 문화예술교육사의 역량과 정체성 - 주요 내용: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이해,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이해, 문화예술교육 제도 및 현장의 이해, 문화예술교육사의 사회적 역할 이해 2급 교육과정 개요 및 운영 11 - 내용 구성: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연구』에서는 2급에서 1급으로 진행하면서 관리 역량, 통합적 전문성이 보다 강화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p.15). 따라서 문화예술교육 개론에서는 이론→실무로, 공통 기초→장르별 교수→통합적 이해의 흐름으로 내용을 구성한다.
2.2 분야별 교육론 - 교과 영역에 따른 교과목 성격: 2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은 교과내용에 기반을 둔 예술전문성 분야, 교과교육학에 기반을 둔 교수역량 분야, 문화예술교육 분야 특수성에 근거한 개론적 이해를 목표로 하는 교수역량 분야, 문화예술교육현장 교육실습을 강조한 현장실습 분야로 범주화될 수 있다. 분야별 교육론은 보다 핵심 교수역량 강화의 성격을 지닌 교과목으로 개론영역이 아닌 교육영역의 직무역량을 함양시켜주는 교과이다. 핵심교수 역량을 기르는 목표를 위한 3개의 교과목(분야별 교육론, 분야별 교수학습방법, 분야별 교육프로그램개발) 중 본 교과목은 교육내용(content)으로써 교육론, 교육심리와 상담, 문화정책 이해를 바탕으로 한 분야별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등에 대한 이론 강의와 교육 실제 사례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 기반이 된다. - 성격: 2급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좀 더 구체적인 분야별 문화예술교육 목적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교육 실행을 위한 기본적인 교수자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핵심 개념: 문화예술교육 정책,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 및 핵심역량, 분야별 문화예술교육사의 정체성,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분야별 예술교육론, 분야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행 현황, 분야별 학습자의 요구 이해, 분야별 문화예술교육의 지역적 특성 및 요구 이해, 통합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 주요 내용: 분야별 문화예술교육의 구체적 목적 및 중요성 이해(문화예술교육으로서 분야별 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과 기능의 이해)/분야별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 및 핵심 역량의 분야별 1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전문인인 동시에 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정체성 이해/→분야별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학습자 유형 및 유형별 요구 이해/분야별 문화예술교육의 지역별 특성 및 요구 이해/분야별 문화예술교육 사업 및 프로그램(전시 행사 포함) 유형 이해/분야를 활용한 통합적 문화예술교육 방법/분야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점검 - 내용 구성: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교수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이라는 거시적 목적과 실행에 대한 이해로부터 좀 더 미시적인 분야별 문화예술교육의 목적과 실행을 위한 이해, 그리고 이론 중심에서 좀 더 현장성 있는 내용들로 구성하도록 한다. 또한 각 분야별로 전문화된 수업으로부터 좀 더 통합적 수업활동을 모색할 수 있도록 내용구성을 시도한다.
2.3. 분야별 교수학습방법 - 교과 영역에 따른 교과목 성격: 2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에 포함된 분야별 교수학습방법은 교과교육학에 기반을 둔 교수역량 분야로 핵심 교수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성격을 지닌 교과목이다. 핵심교수 역량을 기르기 위한 목표하에 구성된 다른 2개의 교과목(분야별 교육론, 분야별 교육프로그램개발)과 달리 보다 교수법(Pedagogy) 지도에 중점을 둔다. 또한, 이론 강의와 함께 더 현장성 있는 교과목이 될 수 있도록 실제 사용되고 있는 분야별 교수학습방법 사례들을 소개하고, 직접 지도안을 작성해 시연까지 해볼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다. - 성격: 2급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 대상자와 교육적 맥락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전략의 이해와 이에 따른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들을 학습하고 직접 분야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 그리고 시연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실천역량을 향상시켜 줄 수 있도록 한다. - 핵심 개념: 분야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기대, 다양한 학습자의 이해, 수업목적에 맞는 효과적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들, 통합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2급 교육과정 개요 및 운영 13 - 주요 내용: 대상별 교수학습 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다양한 수업모형이론과 적용 사례/교수학습 전략/교육 평가와 환류 전략/커뮤니케이션 전략/감상 및 비평/기획·제작 및 시연 전략 - 내용 구성: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교수역량을 향상하기 위하여 분야별 문화예술교육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상황을 이해하고 각 상황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들을 수립할 수 있게 하는 내용구성을 시도한다. 보다 현장성 있고 실천역량을 길러 줄 수 있도록 이론에서 실제 현장사례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분야별 수업활동에서 좀 더 통합적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내용 구성을 시도한다.
2.4. 분야별 교육프로그램 개발 - 교과 영역에 따른 교과목 성격: 2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에 포함된 분야별 교수학습방법은 교과교육학에 기반을 둔 교수역량 분야로 핵심 교수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성격을 지닌 교과목이다. 핵심교수 역량을 기르기 위한 목표하에 구성된 다른 2개의 교과목(분야별 교육론, 분야별 교수학습방법)과 달리 더 교육프로그램(Program) 지도에 중점을 둔다. 또한 다른 2개의 교과목에서 학습한 교수역량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성격도 지닌다. 이론 강의와 함께 더 현장성 있는 교과목이 될 수 있도록 실제 사용되고 있는 분야별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의 사례들을 소개하고, 직접 교육목표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연해 보는 경험을 통해 교수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다. - 성격: 2급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 교과목으로서 문화예술교육과 분야별 효과적 교수학습 전략들의 이해를 바탕으로 좀 더 구체적인 분야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목적을 이해하고, 직접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제 시연할 수 있도록 함. 다양한 분야와 장르가 통합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 그리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1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핵심 개념: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교재·교구 개발과 활용, 통합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 주요 내용: 분야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의 이해/다양한 분야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들의 소개/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분야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교재교구의 사용 사례/교재·교구 개발과 활용/통합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분야별 문화예술교육의 프로그램 개발 현황과 향후 과제 점검 - 내용 구성: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교수역량을 향상하기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이라는 거시적 목적과 실행에 대한 이해로부터 좀 더 미시적인 분야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방안에 대한 실질적 시도가 가능한 내용으로 구성. 이론 중심에서 더 현장성 있는 사례 중심으로 구성하도록 한다. 또한, 각 분야별로 전문화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으로부터 좀 더 통합적 수업활동을 개발 실행할 수 있도록 내용 구성을 시도한다.
2.5.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 교과 영역에 따른 교과목 성격: 2급 직무역량 과목으로 기존 교육과정이 현장이나 실습에 취약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개설된 과목으로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중에는 현장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현장 교육경험이 없는 사람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체험, 실습해보는 활동과 현장 사례공유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는 과목이다. 또한 문화예술교육 실습에 앞서 교육현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현장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 성격: 2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의 직무역량에 해당하는 과목으로 2급 문화예술사가 교육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체험 및 실습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의 2급 교육과정의 경우 이론적 교과의 특성이 매우 강하여 이론중심의 교육과정을 벗어나 현장성과 직무연관성을 강화하여 현장 친화적인 2급 교육과정 개요 및 운영 15 교육과정이 될 수 있도록 하며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실천적인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 실습중심 교과목이다. - 핵심 개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실습, 문화예술교육 현장 우수사례, 문화예술교육 학습지도 과정안 작성실습, 문화예술교육 수업지도안 작성실습 - 주요 내용: 이 교과 영역은 필수적으로 학기에 고정적으로 현장을 답사하는 활동이 수반되어야 하며, 현장의 우수한 교육 사례를 나눌 수 있는 현장 문화예술교육사 연계 사례/경험 공유 워크숍이나 현장 연계 강좌 등도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현장실습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문화예술교육 실제에 대한 고민을 운영할 수도 있는 영역이다. - 내용 구성: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실습 과목의 내용은 2급 교육과정의 직무역량 과목으로써 국내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이해하고 사례를 연구해본다. 또한 실제 학습지도과정안과 수업지도안을 작성 실습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습활동을 진행한다. 실습활동을 통해 실제적 수행능력과 자기 성찰, 평가의 기회를 제공한다.
출처 :문화예술진흥원(heetp://arts.cau.ac.kr)
개정 2급 2급 교육과정 개요 및 운영2
읽는것도 생각보다 힘들죠!! 이쯤 그만 할까 하다가 이어 보겠습니다.
수업 학습 형태로는 일반 토론 방식이고, 수업 진행은 강의 혹은 소집단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하여 주체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소집단 활동과 토론 학습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효과적인 발문과 대화를 통하여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와 연관 지어 사고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평가 방법으로는
1. 출석: 10% 2. 수업참여: 30% (수업 시 질문과 응답 및 토론, 자율적 발표 참여도) 3. 중간과제: 30% 4. 기말과제: 30% (조별 과제)
각 분야 별로 살펴보면
1.음악
2.국아
3.연극
4.디자인
5.사진
6.무용
7.미술
8.공예
9.만화.애니메이션
10.영화
문화 예술사 자격증 신청은
매년 3월 9월 두 기간 입니다.
꼭 기억하시고.. 미리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아~~~ 어디로 신청 하시면 되냐구요?
방문 하시여 모든예술인 들의 정보가 함께 나누어 함께 행복 했으면 합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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